반응형

아마존 RDS는 Amazon Relational Database Service(RDS)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아마존의 말도 안 되는 서버에서 돌리고 저장할 수 있도록 해주는 클라우드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입니다.

 

저는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을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솔직히 데이터베이스관련된 부분은 아마존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퀄리티는 조금 더 좋은 것 같습니다.

 

Mysql, Postgre, Maria sql, MS sql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sql을 한 번이라도 다뤄보셨던 분이라면 쉽게 이식하거나,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는 AWS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된 AWS만의 이점을 그대로 옮겨온 것입니다.

 

2편에서는 My sql을 Base로 python을 이용해 RDS와 연결하고 동작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AWS를 Macbook으로 사용하는 내용은 많은데 윈도우에 대한 글이 매우 적더군요.

그렇다고 윈도우 밀고 리눅스로 갈아탈 수는 없잖아요?

그래서 앞으로 모든 게시물은 윈도우를 기준으로 작성될 예정입니다.

관리 용이성

Amazon RDS를 사용하면 프로젝트 개념 정립부터 배포에 이르기까지 모든 작업을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Amazon RDS Management Console, Amazon RDS 명령줄 인터페이스 또는 간단한 API 호출을 통해 몇 분이면 프로덕션용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성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프라를 프로비저닝 하거나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를 설치 및 유지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뛰어난 확장성

대부분의 경우 가동을 중단하지 않고 마우스 클릭 몇 번 또는 한 번의 API 호출만으로도 데이터베이스의 컴퓨팅 및 스토리지 리소스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많은 Amazon RDS 엔진 유형에서 하나 이상의 읽기 전용 복제본을 시작하여 기본 데이터베이스 인스턴스로부터 읽기 트래픽을 오프로드하도록 지원합니다.

가용성 및 내구성

Amazon RDS는 다른 Amazon Web Services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안정성이 높은 인프라에서 실행됩니다. 다중 AZ DB 인스턴스를 프로비저닝하는 경우 Amazon RDS에서 다른 가용 영역(AZ)에 있는 예비 인스턴스에 데이터를 동기식으로 복제합니다. Amazon RDS에는 자동화된 백업, 데이터베이스 스냅숏, 자동 호스팅 교체를 비롯하여 중요한 프로덕션 데이터베이스의 안정성을 강화하는 여러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빠른 속도

Amazon RDS는 가장 까다로운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합니다. 두 가지 SSD 지원 스토리지 옵션, 즉 고성능 OLTP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옵션과 비용 효율적인 범용 사례를 위한 옵션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Amazon Aurora는 1/10 비용으로 상용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보안

Amazon RDS를 사용하면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네트워크 액세스를 손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Amazon Virtual Private Cloud(VPC)에서 데이터베이스 인스턴스를 실행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베이스 인스턴스를 격리하고 업계 표준 암호화 IPsec VPN을 통해 기존 IT 인프라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많은 Amazon RDS 엔진 유형에서 저장 시 암호화 및 전송 시 암호화를 지원합니다.

저렴한 비용

매우 저렴한 요금으로 실제로 소비한 리소스에 대해서만 비용이 청구됩니다. 또한, 선수금이나 장기 약정이 없는 온디맨드 요금 옵션이나, 그보다 더 저렴한 시간당 요금이 적용되는 예약 인스턴스 요금 옵션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