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Opt in rate 이란?
Opt in view는 사진과 같이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전에 "구독/가입"을 유도하고, 사용자의 정보를 요청하는 모든 view를 말한다. Opt in Rate 은 이러한 목적의 view 노출 유저 중 실제 동의한 유저의 비율을 나타낸다.
Opt in view 는 주로 Web based 인 경우가 많은데, App based로 오는 경우 마케팅 수신 동의 ,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가 이에 해당한다.
종합하여 정리하면 "서비스 가입이나 가입 유도(적극적) 또는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동의(소극적)를 얻고자 하는 목적의 모든 화면"과 "해당 화면에서 동의한 유저의 비율"을 말한다.
II. Opt in rate의 중요성
Opt in view 는 데이터 분석가에게도 꽤나 생소한 지표인데, 가장 큰 이유는 결제보다는 가입시키는 데에 더 중점을 두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떨어지기 때문으로 보인다. (결국 회사에서 분석가에게 요구하는 것은 인사이트를 통해 최종적으로 매출을 극대화하는 작업이기 때문) 하지만 Opt in rate 역시 절대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인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오늘날 많은 서비스가 구독의 형태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가입과 결제의 연결고리가 두터워지고 있다.
- Opt view 는 우리 서비스와 만나는(영업하는) 가장 첫 화면이다.
- 고객이 서비스에 갖는 첫인상이 전환율에 끼치는 영향은 여러 연구와 경험적으로 정립된 사항이다.
- Opt in view → 실제 가입 전환까지 이탈률을 통해 마케팅 분석가는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안을 강구할 수 있다.
- 소극적인 Opt view 에서 conversion 된 유저는 우리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한 의향이 있는 유저로 "대기 수요"로 추정할 수 있다.
- 즉 단순히 신규 유저 증감율 뿐아니라 opt in user의 추이도 보조 지표로 활용할 수 있다.
- (특히 앱 서비스에서) 유저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유일한 창구를 만드는 과정이다.
- 앱 서비스에서 대부분의 CRM 마케팅 수단은 마케팅/광고성 정보 수신동의를 수락한 유저에게만 가능하다.
- 푸시, 혜택 안내 메세지(sms) 등 대부분 CRM 마케팅의 대상 자체가 수신동의자로 한정된다
- dormant, resurrected user (휴면 또는 이탈 유저)를 깨우기 위해 혜택 알림 푸시를 보내는 등 행위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높은 opt in rate 이 선행돼야 한다.
- Opt in user가 적으면 CRM 개선을 위한 A/B test 등 실험시에 모수가 제한되고, 결과가 부정확할 수 있다.
III. Opt in rate 을 늘리기 위한 노력
1. 더 효과적인 Opt in view 노출 방법 찾기
- 웹 페이지 모서리 노출(Corner of Page)
- 배너 또는 오버레이
- 팝업 (Pop over)
- 별도의 랜딩페이지 등
이 외에도 언급되지 않은 많은 형태의 Opt in view 가 존재한다. 자사의 서비스에 맞는 효과적인 view와 노출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2. 노출 타이밍 설정
구독 화면을 언제 노출 시키는가도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이다. 가령 아티클 위주의 서비스라면(ex. medium, thirdandfrove .etc) 유저가 아티클 페이지 접근 후 n초가 되는 시점에 노출시키는 게 가장 효과적일 것이다. 서비스 특성상 유저에게 우리의 아티클의 전문성과 퀄리티를 충분히 인지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 전환의 핵심 팩터이기 때문.
또한 얼마나 자주 노출될지도 고려해야 한다. 만약 배너나 모서리에 노출되는 경우라면 유저의 사용성을 망치지 않는선에서 항상 노출되어도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화면 전체를 가리는 팝업이나 새로운 랜딩페이지로 이동은 유저의 사용성을 악화시킬 수 있고 이는 Opt in rate을 오히려 저하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3. 간결하지만 전문성있게 만들기
광고론에서도 적용되는 simple is best는 여기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따라서 Opt in view 에서는 자사 서비스를 강조할 수 있는 아주 강렬한 이미지와 핵심이 되는 짧은 문장들로 구성하는 게 좋다.
또한 유저의 활동은 제한시키는게 좋다. 작성 내용이 많다면 작성 도중 변심할 수도 있고, 여러 항목에 작성하는 행위 자체에 거부감을 느끼기도 한다. 따라서 Opt in view에서 유저가 입력하는 정보를 최소화할수록 더욱 쉽게 전환된다.
본문에 예로 들어있는 netfilx 나 thirdandgrove 의 opt in view를 보면 E-mail 주소 단 하나만을 요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4. 혜택 뿌리기
Opt in rate 을 늘리기 위해서는 결국 유저도 얻어가는 게 있어야 한다. 가입 시 이용할 수 있는 할인 쿠폰을 제공하거나 한정판 굿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행위 등이 opt in rate을 늘리고 가입을 증진시키는 방법이 될 수 있다.
5. A/B test
결국 데이터 분석가 입장에서 가장 최적화된 opt in view 를 만들기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여러 노력을 결합하여 무엇이 가장 효과적인지 test 하는 방법뿐이다. 이때 Opt in view 에는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화면을 이용해 검증하는 게 중요하다